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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9,10장 연구

2018.08.02 16:08

babo 조회 수:157

9: 홍수 후의 영원한 새 언약

 

 

1. 땅에 충만할 것을 명하시는 하나님

9:1-7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2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은 너희의 손에 붙였음이니라 3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4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체 먹지 말 것 이니라 5내가 반드시 너희의 피 곧 너희의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6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면 그 사람의 피도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이니라 7너희는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가득하여 그 중에서 번성하라 하셨더라

 

=Study Hints=

1. 홍수 후 첫 계명

1)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 하라.

2) 모든 산 동물을 먹어도 된다.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체 먹지 말라.

3) 살인하거나 함부로 동물을 죽이지 말라.

 

2.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말씀이 강조된다.

 

 

심도학습

1. 생육하고 번성할 수 있는 기본 조건은 무엇인가?

 

 

2. 동물들이 사람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살인을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2. 새 언약을 말씀하시는 하나님

9:8-11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한 아들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9내가 내 언약을 너희와 너희 후손과 10너희와 함께 한 모든 생물 곧 너희와 함께 한 새와 가축과 땅의 모든 생물에게 세우리니 방주에서 나온 모든 것 곧 땅의 모든 짐승에게니라 11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멸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심도학습

1. ‘노아 - 그와 함께 한 아들들 - 모든 생물의 순서가 상징하는 바는 무엇인가?

 

 

2. 언약을 말씀하시는 분은 누구신가?

 

 

 

3. 영원한 언약의 증표: 무지개

9:12-17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 하는 모든 생물 사이에 대대로 영원히 세우는 언약의 증거는 이것이니라 13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14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15내가 나와 너희와 및 육체를 가진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육체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지라 16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과 모든 육체를 가진 땅의 모든 생물 사이의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17하나님이 노아에게 또 이르시되 내가 나와 땅에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운 언약의 증거가 이것이라 하셨더라

 

=Study Hints=

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내가라는 단어가 나오는 문장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1) 언약을 세우는 분

2) 무지개를 소유하신 분

3) 구름으로 땅을 덮으시는 분

4) 홍수로 모든 육체를 멸하실 수 있는 분

5) 언약을 기억하시는 분

6) 언약의 증표를 주시는 분

 

2. 무지개 언약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모든 생물에게 주어진 것이다.

 

3. 동성애자들이 무지개 깃발을 표시하는 이유는 동성애를 해도 하나님이 멸하시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4: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4. 앞으로는 홍수 심판은 없을 것이지만 불 심판이 있을 것이다.

벧후 3: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4. 노아의 가족

9:18-19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19노아의 이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퍼지니라


5. 노아와 세 아들

9:20-29 노아가 농사를 시작하여 포도나무를 심었더니 21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22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고 밖으로 나가서 그의 두 형제에게 알리매 23셈과 야벳이 옷을 가져다가 자기들의 어깨에 메고 뒷걸음쳐 들어가서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덮었으며 그들이 얼굴을 돌이키고 그들의 아버지의 하체를 보지 아니하였더라 24노아가 술이 깨어 그의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25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26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27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Study Hints=

1. 본문의 잘못된 해석

1) 셈은 황인종, 야벳은 백인종, 함은 흑인종으로 단순 분류하는 것

2) 노예무역을 정당화하기 위해 악용하는 것 (그렇다면 가나안은 셈과 야벳의 종이 된다고 하셨는데 왜 야벳의 종만이 되나? 아시안들이 노예무역을 한 적이 있는가?)

3) 아프리카의 낙후성을 함의 저주와 연결시키거나 백인종의 부유함을 정당화하는 것

 

2. 본문의 새로운 해석

1) 아담과 하와가 범죄 하였을 때 수치감을 느끼고 스스로 감람나무 잎을 따서 가리었다.

2) 하나님께서 죄를 물으신 후 가죽 옷을 해 입히셨다.

3) 노아가 포도 농사를 한 후 포도주에 취해 옷을 벗고 누운 것은 방주로 인해 구원을 받고 스스로 의롭다고 한 행동을 의미한다. (수치감이 없음)

4) 함이 우연히 본 것 까지는 죄가 아니나 아버지의 수치를 드러낸 것이 죄이다. (마귀는 참소하는 자이다. 함의 소행은 마귀적이다.)

5) 셈과 야벳은 뒷걸음질을 해서 들어가 노아의 하체를 가린다. 그리스도의 대속의 사역을 의미한다.

6) 본문은 수치심()을 모를 때 수치심이 드러나며, 남의 수치심을 드러내는 자는 마귀에 속한 것이고, 수치심을 덮는 것이 하나님의 사역임을 암시하는 구절이다.

 

3. 참고

1) 가나안은 함의 죄로 인해 같이 저주를 받는다.

2) 셈이 적극적으로 행동을 하였음이 분명하다.

3) 축복과 저주는 혈통적 관점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는 하나님과의 언약적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4) 셈과 야벳은 함의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되었다. 노아는 몸에 옷이 덮여 있음을 알고 자초 지종을 물어 알게 되었다.

 

 

6. 노아의 향년

9:28-29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오십 년을 살았고 29그의 나이가 구백오십 세가 되어 죽었더라 




10: 노아의 후손들

 

 

1. 서문

10:1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Study Hint=

홍수 전에 노아의 세 아들은 자녀를 낳지 않았었다.

 

 

2. 야벳의 후손들 (전체 14명이 기록됨)

10:2-5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3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리밧과 도갈마요 4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달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라 5이들로부터 여러 나라 백성으로 나뉘어서 각기 언어와 종족과 나라대로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더라

 

=Study Hints=

1. 야벳의 아들: 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

고멜의 아들: 아스그나스, 리밧, 도갈마

야완의 아들: 엘리사, 달시스, 깃딤, 도다님

 

2. 이들은 바닷가의 땅에 머물렀다.


3. 함의 후손들 (전체 30명이 기록됨)

10:6-20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7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며 8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그는 세상에 첫 용사라 9그가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되었으므로 속담에 이르기를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하더라 10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11그가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12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하였으니 이는 큰 성읍이라 13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4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더라 (가슬루힘에게서 블레셋이 나왔더라) 15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16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7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18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니 이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나아갔더라 19가나안의 경계시돈에서부터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였더라 20이들은 함의 자손이라 각기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Study Hints=

1. 의 아들: 구스, 미스라임, , 가나안

구스 아들: 스바, 하윌라, 삽다, 라아마, 삽드가, 니므롯(늦둥이?)

라아마의 아들: 스바, 드단

니므롯: 세상의 첫 용사

여호와 앞에서 용감한 사냥꾼이 됨

속담: 아무는 여호와 앞에 니므롯 같이 용감한 사냥꾼이로다.

나라: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됨 -> 그 땅에서 앗수르로 나아가 니느웨와 르호보딜과 갈라와 및 니느웨와 갈라 사이의 레센을 건설 (큰 성읍)

미스라임의 아들: 루딤, 아나밈, 르하빔, 납두힘, 바드루심, 가슬루힘(가슬루힘에게서 블레 셋이 나옴), 갑도림

가나안의 아들: 장자 시돈, , 여부스 족속, 아모리 족속, 기르가스 족속, 히위 족속, 알가 족속, 신 족속, 아르왓 족속, 스말 족속, 하맛 족속 -> 흩어져 나감

가나안의 경계: 시돈에서 그랄을 지나 가사까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을 지나 라사까지

 

2. 야벳의 아들들의 경우에서도 볼 수 있지만 함의 아들 붓도 자손을 낳았지만 기록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성경에는 모든 인물들이 다 기록된 것은 아니다.


4. 셈의 후손들 (전체 26명이 기록됨)

10:21-31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야벳의 형()이라 그에게도 자녀가 출생하였으니22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 23 아람의 아들은 우스와 훌과 게델과 마스며 24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았으며 25에벨은 두 아들을 낳고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26욕단은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웻과 예라와 27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8오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9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이들은 다 욕단의 아들이며 30그들이 거주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쪽 산이었더라 31이들은 셈의 자손이니 그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 에벨 온 자손의 조상, 야벳의 형()

의 아들: 엘람, 앗수르, 아르박삿, , 아람

아람의 아들: 우스, , 게델, 마스

아르박삿의 아들: 셀라 - 에벨 - 벨렉 (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다.)

- 욕단 - 알모닷, 셀렙, 하살마웻, 예라, 하도람, 우살,

디글라, 오발, 아비마엘, 스바, 오빌, 하윌라, 요밥

 

10:30 그들이 거주하는 곳은 메사에서부터 스발로 가는 길의 동쪽 산이었더라

10:31 이들은 셈의 자손이니 그 족속과 언어와 지방과 나라대로였더라



5. 결론

10:32 이들은 그 백성들의 족보에 따르면 노아 자손의 족속들이요 홍수 후에 이들에게서 그 땅의 백성들이 나뉘었더라

 

 


자료 1: 노아의 후손들이 퍼져나간 지역

 

1. 노아의 후손들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

1) 각 지역 사람들은 그들 조상의 이름으로 불려 지게 되었다. 아직도 그런 흔적이 많이 남아있다.

2) 그들이 거주하는 땅, 주요 도시, 강 등의 이름 또한 그들 조상들의 이름으로 불렀다.

3) 가끔씩 각 나라들은 그들의 조상을 숭배(worship)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조상의 이름 뒤에 그들 신의 이름을 부르거나, 장수한 조상을 그들의 신으로 추대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신의 이름을 알아보면 그 조상을 알 수 있다.

 

2. 노아의 세 아들과 그 후손들

1) 야벳(Japheth)의 일곱 아들: 주로 소아시아와 유럽 족속이 야벳의 족속

 

(1) 고멜 (Gomer): 아르메니아(Armenia)

에스겔서에는 도갈마(Togarmah, 고멜의 아들)와 함께 고멜의 초기 자손들이 북쪽 지역(극한 북방)에 살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38:6 고멜과 그 모든 떼와 북쪽 끝의 도갈마 족속과 그 모든 떼 곧 많은 백성의 무리를 너와 함께 끌어내리라). 그곳은 현재의 터어키(Turkey) 지방이 신약시대에 갈라디아(Galatia)라 불리던 지방이다. 수세기 동안, 프랑스는 고멜의 자손들 이후에, (Gaul)이라고 불렸으며, 현재도 스페인의 북서쪽은 갈리시아(Galicia)라 불리고 있다. 그들 중 몇몇은 현재 웨일즈(Wales)라 불리는 곳에 정착했다.

 

(2) 마곡 (Magog): 스키타 족인 키메르 족을 대표

에스겔서에 의하면, 마곡은 북쪽에 살았다(에스겔 38:15, 39:2). 그리스 사람들은 그들을 스키타이인(Scythians)이라고 불렀다. 지금의 루마니아(Romania)와 우크라이나(Ukraine)를 포함한 지역의 고대 이름도 스키타이(Scythia) 였다.

 

(3) 마대 (Madai): 앗시리아 동쪽과 카스피해 서남쪽에 있는 메대 족

셈의 아들인 엘람(Elam)과 함께, 마대는 현재 이란 사람들의 조상이다. 그리스 사람들에 의해서 메대(Medes)라 불렸었다고 말한다. 메대는 항상 페르시아인들과 함께 언급되었다. 1935년 이후 이란(Iran) 이라고 불렀다. 그들은 또한 인도에도 정착하였다.

 

(4) 야완 (Javan): 그리스(Greece), 헬라 족으로 소아시아와 이오니아 족을 형성

 

(5) 두발 (Tubal): 이베리아인들(Iberes). 현재에는 (구 소련 연방인) 그루지아(Georgia) 지방에 속하는데, 그 곳의 수도는 트빌리시(Tbilisi)로서 두발(Tubal)이라는 이름으로부터 파생되었다. 이곳으로부터 코카서스 산맥을 가로질러서 북동쪽 도볼(Tobol), 토볼스크(Tobolsk)라는 도시로 이주했다.

 

(6) 메섹 (Meshech): 모스크바(Moscow)의 옛 이름

 

(7) 디라스(Tiras): 유고슬라비아(Yugoslavia), 펠라스가 족으로 해변에 정착

 

 

2) (Ham)의 네 아들은 남서부 지역인 중동 아시아, 이집트와 아프리카에 살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과 갈등이 있었고 지금도 전쟁을 하곤 한다.

 

(1) 구스(Cush): 에디오피아(Ethiopia)

 

(2) 미스라임(Mizraim): 이집트(애굽, Egypt)

그 땅 거민 가나안 백성들이 아닷 마당의 애통을 보고 가로되 이는 애굽사람(Egyptians)의 큰 애통이라 하였으므로 그 땅 이름을 아벨 미스라임(Abel Mizraim)이라 하였으니(50:11).

 

(3) (Phut): 리비아(Libya)

 

(4) 가나안(Canaan): 팔레스타인(Palestine)

 

 

3) (Shem)의 다섯 아들

 

(1) 엘람(Elam): 페르시아(Persia) 현재 이란(Iran)

오순절 날에 모인 사람들 중에서 페르시아에서 온 유대인들을 엘람인(Elamite) 이라고 불렀었다(2:9).

 

* 히틀러에 의해서 유명해진 아리안(Aryan)’ 이란 단어는 '이란(Iran)' 이라는 단어로부터 왔다. 히틀러는 순수한 아리안 혈통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우수한 민족을 만들고자 했다. 그러나 바로 아리안이라는 민족은 셈족(Semites)과 야벳족(Japhethites)이 합쳐진 혼합된 민족이었던 것이다.

 

(2) 앗수르(Asshur): 앗시리아(Assyria)

 

(3) 아르박삿(Arphaxad): 칼데아(Chaldeans) 현재 아라비아(Arabia)

 

(4) (Lud): 리디아(Lydians) 현재 터어키 서부(Western Turkey)

 

(5) 아람(Aram): 시리아(Syria). 십자가상에서 예수님은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Eloi, Eloi, lama sabachthani) (15:34)” 라고 부르짖으신 언어가 아람어이다.

 


자료 2: 홍수 후 노아의 세 아들이 정착한 곳 지도


 

자료 3: 홍수 후 세워진 도시들

1. 아라랏 산: 노아의 방주가 머문 곳. (정확한 위치는 모름)

 

2. 우르: 아브라함의 처음 거주지 (메소보다미아 북방에 우르로 추정되는 다른 장소가 있음)

 

3. 바벨론: 바벨(시날) 함의 아들 구스와 니므롯이 처음 정착한 곳. 이곳 시날 평야에 바벨탑 이 세워짐. 후에 바빌로니아의 수도가 됨. 느부갓네살 왕은 예루살렘을 멸망시킨 후에 많은 유대인들을 사로잡아 이 도시로 데려 옴(주전 587). 유대인들은 고레스 왕 통치시 까지 70년 동안 바벨론에 사로잡혀 있었음.

 

4. 수산: 다리오 일세(다리오 대왕), 아하수에로가 다스릴 때 바사 제국의 수도. 왕비 에스더의 거주지.

 

5. 두라 평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느부갓네살이 만든 금으로 된 신상에 절하기를 거절하여 맹렬히 타는 풀무 불에 던져졌으나 상한 데가 하나 없이 풀무에서 나옴(3).

 

6. 앗시리아: 앗시리아의 첫 번째 수도는 앗수르, 그 다음은 니느웨. 주전 612년 바벨론에 정복당하기까지 유다에 위협적인 존재였음.

 

7. 니느웨

 

8. 하란: 아브라함이 가나안으로 가기 전에 거주하던 곳.

 

9. 갈그미스: 바로느고가 이 곳에서 느부갓네살에게 패하여 가나안에서의 애굽이 힘을 쓰지 못하게 됨 (대하 35:20~36:6).

 

10. 시돈: 함의 손자 시돈이 세운 가나안의 가장 북쪽에 있는 도시. 바알 숭배를 한 이세벨의 고향(왕상 16:30~33).

 

11. 두로: 수리아의 중요한 상업 및 항구 도시. 두로의 히람은 성전을 건축하는 솔로몬을 돕기 위해 백향목과 금과 일꾼들을 보냈음(왕상 5:1~10, 18; 9:11).

 

12. 다메섹: 아브라함이 이 곳 근처에서 롯을 구출함. 다윗 왕 때 이 도시를 정복함.

 

13. 가나안: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영원한 소유로 주어짐(17:8).

 

14. 시내 산(호렙): 하나님께서 불타는 떨기나무 가운데서 모세에게 말씀하심(3:1~2). 모세가 율법과 십계명을 받은 곳(19~20). 하나님께서 엘리야에게 세미한 음성으로 말씀하심(왕상 19:8~12).

 

15. 에시온게벨: 솔로몬 왕이 이곳에서 배들을 건조(왕상 9:26).


16. 애굽: 이스라엘 자손은 애굽에 체류하는 동안 고센에서 살았음(47:6).


17. 갑돌(그레데): 고대 미노아인의 땅.

 

 

자료 4: 니므롯과 바벨론 종교

 

1. 니므롯

함의 아들 구스-에티오피아인들의 조상이 됨 (애굽 바로 밑의 나라가 에티오피아) (10:6)

구스의 6번째 아들 니므롯, 함의 손자 (10:7-8)

 

1) 사냥을 잘했다.

2) 바벨론에 자리를 잡았다. -> 지금의 이라크 지역임.

(1) 히브리말로 바벨이다. 희랍어로는 바벨론

(2) 바벨론의 뜻: (이방)신들의 문

-> 이방신들을 보기 위해 들어가는 문, 혹은 이방 신들이 사는 곳의 문

(3) 유브라데 강 하구에 우르가 있다. 그 강 따라 바벨론이 있다.

(바그다드는 티그리스 강가에 있음. 그 위에 니느웨가 있음)

참고) 요르단은 롯의 두 딸들 모암과 암몬 족속의 후손이다.

시내반도를 성경에서는 광야라고 한다.

갈릴리 호수를 만드는 산이 헬몬산이다.

 

2. 바벨론의 시작

주전 2500 홍수

주전 2200-2300 바벨탑 세워짐

주전 2000 아브라함

주전 1700 함무라비 왕이 등극. 오늘날 이라크임 (아마 에덴동산도 이라크에 있었을 것임?)

주전 600년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등장


3. 바벨론과 니므롯의 영향

1) 세계 종교와 언어에 영향을 준 사람들이 바벨론(이라크) 사람들

당시 언어는 60개로 추정, 지금은 6500

언어별로: 문화별로라는 말임

2) 바벨론 종교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1) 바벨론 종교의 역사와 전설의 창시자는 니므롯이다.

(2) 전설

. 니므롯이 죽은 후에 부인 세미라미스가 남편 없이 아들을 낳았다.

. 니므롯은 죽어서 태양신이 되었다.

. 아들의 이름은 담무스인데 그 담무스는 니므롯의 화신이다. (환생)

 

참고) 기독교의 삼위일체처럼

니므롯은 태양신

세미라미스는 달신

담무스는 별들이 되었다.(별신)

이런 것들을 믿게 만들었다.


(3) 영향

. 이스라엘 사람들도 하나님께서 우상을 섬기지 말라고 했는데 바로 바벨론 신을 섬김.

왕하17:16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들을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 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늘의 일월성신을 경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아세라: 바알의 부인 신, 세미라미스의 다른 이름

일월성신: 니므롯, 세미라미스, 담무스

바알: 태양신인 니므롯

왕하21:2-3 므낫세가 여호와 보시기에 을 행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쫓 아 내신 이방 사람의 가증한 일을 따라서 3그의 아버지 히스기야가 헐어 버린 산당들을 다시 세우며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행위를 따라 바알을 위하여 제단을 쌓으며 아세라 목상 을 만들며 하늘의 일월 성신을 경배하여 섬기며

 

당시 이스라엘의 주변에는 모든 국가와 민족이 이방 신인 바알사상에 빠져있었다.

 

. 아들인 담무스를 구세주로 보고 있다.

313년에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삼을 때 로마 전체가 바벨론 종교에 빠져 있었다.

니므롯을 바알신, 태양신이라 함.

여신인 세미라미스에 대해 관심. 유방이 많고 자식을 많이 낳게 한다고 함

아들 담무스를 안고 있는 그림이 많이 있다.

그 그림을 보고 경배를 한다.

중국: 싱모(성모) 그림

독일: 헤르타 여신

인도의 힌두교: 인드라미

그리스: 알테미스(아데미)

19:34 저희는 그가 유대인인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가로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시 동안이나 하더니

라틴(로마): 다이아나

블레셋(팔레스티나): 아스다롯

이집트: 이시스, 아들은 호루스

이태리: 마돈나

이 사상이 천주교의 마리아 숭배와 마리아가 예수를 안고 있는 그림으로 남아있다.


자료5 인류의 이동경로


자료6 노아의 후손들 도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창세기 9,10장 연구 babo 2018.08.02 157
10 창세기 강의 5-8장 babo 2018.07.05 180
9 창세기 강의 1(1-4장) babo 2018.06.16 221
8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5 babo 2013.12.28 1628
7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4 babo 2013.12.28 1843
6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3 babo 2013.12.28 1623
5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2 babo 2013.12.28 1684
4 침례교 신앙과 메시지 1 babo 2013.12.28 2871
3 목장교재(3) babo 2013.04.22 2818
2 목장 교재(2) babo 2013.04.12 2643
1 목장 섬김이, 도우미 교재(1) babo 2013.04.12 36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