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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전3:10-11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34:12-14(16) 인용

34:12 생명을 갈구하고 장수를 사랑하여 좋은 것을 볼 사람이 누구인가?

34:13 네 혀를 악으로부터 지키며 네 입술을 교활을 말함에서 지키라.

34:14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며, 화평을 구하고 그것을 추구하라.

For, "Whoever would love life and see good days must keep his tongue from evil and his lips from deceitful speech.

1Pet.3:11 He must turn from evil and do good; he must seek peace and pursue it.

벧전3:10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들 보기를 바라는 사람은 혀를 악으로부터 지키며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않게 하라.

벧전3:11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여 그것을 좇으라.

예수를 믿는 자는 누구인가?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 (love life and see good days)가 예수를 믿는 자이다.

 

생명: 단순히 '이 세상의 삶'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소망인 영생

사랑하고: 영생을 바라보는 것, 영생에 집중하는 것,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

좋은 날: 그리스도인에게 영광을 가져다 줄 날

원하는 것: 오직 그것만 바라보는 것

 

이런 것을 원하는 자가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다.

여러분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세상인가? 영생의 날인가?

 

그리스도인이 되었다는 것은 목적이 바뀐 삶이다. 믿기 전에는 이 세상이지만, 믿고 난 후에는 영생이다.

 

우리는 예수를 믿고 복된 삶을 경험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중요한 것은 천국은 죽어서만 맛보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천국을 맛보고 죽어서 천국에서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이다. 이 땅에서는 영생의 맛을 보는 삶이고 이후에는 영생을 누리는 삶이 될 것이다.

 

그리고 천국에 가서 이 땅에서의 삶에 대해 말할 때,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와 같은 삶이었다고 말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이 이 세상을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라 자신의 책임이다. 하나님은 고난 중에도 평안을 주시고, 환난 중에도 기쁨을 주신다. 불행은 자신이 만드는 것이다. 무엇으로 만드나? 말로 만든다. 천국을 경험하지 못하도록 말로 지옥을 만든다.

 

특히 교회는 말로 살고 말로 죽는다. 그러므로 말을 조심해야 한다.

 

 

2. 그리스도인이 금해야 할 것

1)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 혀가 무엇인가?

3: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혀는 불이 되어서 남을 불사르고 자신의 인생도 불사른다.

한국의 어느 정치인을 본다. 그는 남에게 그리 비판적이었다. 결국 그 말이 자신에게 돌아와 석 달이 넘도록 어려움을 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혀를 금해야 한다. 이 말은 곧 말이면 다 말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옥 불의 말, 곧 마귀의 말이 있다.

그래서 악한 말을 그치라고 본문은 말씀하고 있다.

 

. 악한 말

악이 무엇인가? 자아중심

성경에 뭐라 쓰여 있든 말든 내 맘대로

목사가 뭐라 하든 말든 내 맘대로

하나님의 뜻이 뭐든 말든 내 맘대로

규칙이 뭐든 말든 내 맘대로

 

악한 말은 자신의 유익을 구하는 말이다.

결혼도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찾는 것이지 내 유익을 위한 것이 아니다.

돈을 버는 것도, 친구를 사귀는 것도... 자기의 유익을 구하니 자기의 일생을 위해 사기를 친다.

고전10:24 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하나님 뜻에 따라 복종하고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않도록 훈련을 하는 곳이 교회이다. 교회에서 자기의 뜻을 이루고자 한다면 그것은 곧 마귀의 말이다.

 

사무실에서 모기에 많이 물리신 줄 안다.

잠깐 있는데도 이렇게 물리니 목사님은 일주일 내내 얼마나 물릴까?

모기약을 사 와야지... 이런 말이 천국의 말이다.

 

교회에 오니 모기에나 물리고... 에이! 성경공부에 오지 말아야지... 이렇게 말을 하는 사람이 없겠지만 그런 생각이 든다면 그것은 지옥 불에서 나오는 말이고 생각이다. 이런 것이 영생을 얻은 우리가 계속 지옥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천국을 사모하는 여러분들이여 혀를 금하고 악한 말을 그쳐라.

 

육이 악이면 성령은 그것을 하지 못하게 하신다.

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리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의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그래서 영생을 소망하는 사람들은 육을 위한 악한 말을 금지하라고 하신 것이다.

 

2) 그 입술로 궤휼을 말하지 말고

궤휼: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해치는 것

악한 말은 자신의 유익을 위해 과장하고 자랑하고 우쭐대는 것이라면 궤휼은 한걸음 더 나아가 내 유익을 위해 남을 모함하고 저주하는 말을 하는 것이다.

 

남을 모함하고 저주하고 업신여겨야 내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성경은 오히려 반대로 말씀하고 있다.

23:11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그래서 교회에서는 여러분이 천국에서 큰 자가 되도록 섬김을 생활화하게 한다.

 

조금씩 신앙이 자라면서

그러니까 이제 축복도 하고 저주도 한다.

3:9-10 그것으로 우리가 하나님이신 아버지를 송축하고, 또 그것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모습대로 만들어진 사람을 저주하느니라. 같은 입에서 축복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나의 형제들아, 이렇게 되어서는 아니되느니라.

 

그러다가 본성이 나오면 궤휼이 나온다.

요삼1:10 이러므로 내가 가면 그 행한 일을 잊지 아니하리라 저가 악한 말로 우리를 망령되이 폄론하고도 유위부족하여 형제들을 접대치도 아니하고 접대하고자 하는 자를 금하여 교회에서 내어쫓는도다

 

우리가 이런 일을 얼마나 많이 하는가?

 

벧전2: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자신을 위한 모든 말에서 돌아서라. 남을 미워하지 말라. 비방하지 말라.

교묘하게 비방하고 결론만 좋게 하지 말라.

 

3. 해야 할 것

 

1)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 자신을 위한 모든 말과 행동

: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는 것

떠나: 자신의 의지로 단절하는 것

 

하나님은 우리가 의지로 단절하도록 요구하신다.

4: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선을 행하라

여기서 말하는 은 그저 착한 일, 좋은 일이 아니다. 하나님의 뜻을 좇아 행하는 것,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내 생각으로 이해가 되지 않더라도 뜻이면 따르는 것이다. 그것이 선이다.

 

베드로는 칼로 말고의 귀를 자를 때 그만 두어라고 하니 그만 두었다.

제도에 순종하는 것, 사환들이 주인에게 순종하는 것, 남편이 아내를 귀히 여기는 것이었고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 교회 안에서 연합, 공감, 사랑, 동정, 겸손히 행하는 것, 외인들에게 선을 베푸는 것 등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을 충실히 따르라고 했다.

 

따르되 억지로 하지 말고, 입술로는 불평하면서 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수한 의지로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를 원한다.

 

구원은 거저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러나 구원을 받고 돌아서는 것은 부단한 자기 노력이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도우신다.

 

교회에서 광고가 나가면 따르려고 부들부들 떨며 노력하는 것이 선이다.

나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태평하지 않는다. 그 약속을 중심으로 시간을 계획한다.

왜냐면 약속을 지키는 것은 나 중심이 아니라 그 사람 중심으로 내가 변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선약속이 중요하다, 우리 교우들과의 약속이 중요하다. 사모하는 것을 먼저 선택하게 되어있다.

하나님의 명령(하나님께 대한 의무)을 먼저 선택하길 바란다.

이것이 선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웃에게 친절히 대하는 것이 선이다.

1:8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믿는 자들이 불신자보다 더 못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행한다고 한다면 과연 영생을 소망하는 사람들일까?

살전5: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2) 화평을 구하여 이를 좇으라.

선을 구하면 얍 잡아 보고 업신여김을 당한다. 그러면 똑같이 대해주고 싶다.

그러나 화평을 구해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높혀 주신다.

25:2 하나님은 권능과 위엄을 가지셨고 지극히 높은 곳에서 화평을 베푸시느니라

 

가는 곳마다 싸움을 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에 가면 화평을 주는 사람이 있다.

14:30 마음의 화평은 육신의 생명이나 시기는 뼈의 썩음이니라

 

이 명령에는 구하라따르라는 두 개의 명령어를 사용하고 있다.

구한다는 것은 소원하는 것, 바라는 것이다.

따른다는 것은 사냥꾼이 사냥감을 끝까지 추격해서 잡으려고 하는 것이다.

좇으라: 귀찮게 여길 정도로 따라다니다. 한 두 번 하다가 마는 것이 아니라 계속 하는 것.

화평을 간절히 바라고 그것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이다.

 

화평하라고 하셨지... 그래서

웃어라.

웃어라.

또 웃어라.

딤후2:22 네가 젊음의 정욕을 피하고 오직 순수한 마음으로 주를 부르는 사람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추구하라

 

결론

12:18 가능한 한 너희 편에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게 지내라

 

오늘날 그리스도인들... 이 단어에 어떤 이미지가 떠오를까?

천국을 지향하는 사람들?

희생과 절제와 봉사를 실천하는 사람들?

 

천국을 지향하기에 걸어갈 길이 있다.

그냥 천국을 간다고 가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지옥을 남에게 안겨주고 자신은 천국에 가는 것이 아니다.

내가 걸어가는 것이 천국이어야 다른 사람도 그 천국에 가고 싶은 것이다.

말은 그 사람의 인격이다. 가치관, 신앙관이다.

말대로 된다. 하나님은 우리가 한 말대로 행하신다.

 

21:1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젊어서는 네가 스스로 띠 띠고 원하는 곳으로 다녔거니와 늙어서는 네 팔을 벌리리니 남이 네게 띠 띠우고 원치 아니하는 곳으로 데려가리라

 

21:19 이 말씀을 하심은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가리키심이러라 이 말씀을 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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