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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강의 1(1-4장)

2018.06.16 06:47

babo 조회 수:199

창세기 연구

 

1. 창세기를 공부하는 목적

1) 천지창조와 인류의 시작에 대해 알 수 있다.

2) 죄의 기원에 대해 알 수 있다.

3) 인류 역사의 흐름을 알 수 있다.

4) 온전한 신앙의 기초를 확립할 수 있다.

 

2. 방법

1) 매주 진도에 맞추어 성경을 읽어 오셔야 합니다.

2) 숙제를 해 오셔야 합니다.

3) 토론에 참여하셔야 합니다.

4) 대접하기 힘써야 합니다.

5) 다른 사람을 가르쳐야 합니다.

6) 빠지지 마시길 바랍니다.

 


1: 천지창조

 

1. 첫째 날

1:1-5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3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4빛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둠을 나누사 5하나님이 빛을 낮이라 부르시고 어둠을 밤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Study Hints=

창조의 의미: 없는 것에서 있는 것을 만드는 것 Nothing to Something

2절은 처음 창조의 모습, 즉 완성되지 않은 모습

3. 하루를 세는 방법: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고...

 

 

2. 둘째 날

1:6-8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 가운데에 궁창이 있어 물과 물로 나뉘라 하시고 7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8하나님이 궁창을 하늘이라 부르시니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둘째 날이니라

 

=Study Hints=

하늘 위에 물이 있고 하늘 아래 물이 있었다. 오늘날도 일부 그렇다.

궁창=하늘

 

 

3. 셋째 날

1:9-13 하나님이 이르시되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뭍이 드러나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0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1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12땅이 풀과 각기 종류대로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3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셋째 날이니라

 

=Study Hints=

2절에는 땅이 혼동하였으나 이제 땅을 정리하신다.

물이 한 곳으로 모여 바다와 강을 이룬다.

종류대로 채소와 나무를 만드셨다.

지금까지는 빛이 있었고 아직 해가 없었음을 유의하라.

 


4. 넷째 날

1:14-19 하나님이 이르시되 하늘의 궁창에 광명체들이 있어 낮과 밤을 나뉘게 하고 그것들로 징조와 계절과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 15또 광명체들이 하늘의 궁창에 있어 땅을 비추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16하나님이 두 큰 광명체를 만드사 큰 광명체로 낮을 주관하게 하시고작은 광명체로 밤을 주관하게 하시며 또 별들을 만드시고 17하나님이 그것들을 하늘의 궁창에 두어 땅을 비추게 하시며 18낮과 밤을 주관하게 하시고 빛과 어둠을 나뉘게 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19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넷째 날이니라

 

 

5. 다섯째 날

1:20-23 하나님이 이르시되 물들은 생물을 번성하게 하라 땅 위 하늘의 궁창에는 새가 날으라 하시고 21하나님이 큰 바다 짐승들물에서 번성하여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날개 있는 모든 새를 그 종류대로 창조하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22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바닷물에 충만하라 새들도 땅에 번성하라 하시니라 23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다섯째 날이니라

 

=Study Hints=

1. 물은 생명의 근원이 아니라 번성케 하는 것이다.

2. ‘큰 바다 짐승들은 바다에 사는 포유류를 뜻한다.

 



6. 여섯째 날

1:24-31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가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25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가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26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27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29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 30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1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Study Hints=

종류대로 창조하셨다는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짐승과 가축은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보자.

 

심도학습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창조하신 내용을 적어보라.

창조하신 것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넷째 날

 

 

 

다섯째 날

 

 

 

여섯째 날

 

 

하나님께서 넷째 날에 만드신 광명체들(, , )의 두 가지 역할은 무엇인가?

1)

2)

 

3.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표현이 없는 날은 언제인가?

 

 

4,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특별한 은혜(권리, 능력)는 무엇인가?

 

 

5. 처음 창조된 사람은 성인인가? 어린아이인가?

 

 

6. 처음에 사람들에게 주신 먹거리는 무엇인가?

 

 

7. 창세기 1장에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

 

 

 


2: 에덴동산 이야기

 

1. 하나님께서 안식하심

2:1-3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2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3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Study Hints=

안식(솨바트): 그만두다, 쉬다.

하나님은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어진 후에 안식하셨다.

 

 

2. 에덴동산의 배경

2:4-14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5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6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7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8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9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10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11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12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14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Study Hints=

4절부터 여호와라는 말이 처음 등장한다. 그전에는 단순히 하나님만 기술된다.

5-6절은 첫날의 상태를 설명해준다.

7절부터는 6일째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10절부터는 에덴동산의 위치에 대해 알려주나 오늘날 지형이 바뀌어 정확한 위치는 아무도 모른다.

5. 순금(99.999999...%)과 정금(99.9%)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생각해보자.

 

 

3. 에덴동산의 계명과 축복

2:15-2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16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18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20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24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25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Study Hints=

아담의 임무는 무엇이었나?

 

 

2. 아담에게 금지된 것은 무엇이었나?

 

 

3. 아담은 붉으스름한’, 인간이라는 뜻이다.

4. 24절은 하나님의 명령이다. 남녀가 한 몸을 이룬다(아다)는 것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신부로 비유되는 의미를 살펴보라.

 

심도학습

이루심, 안식, 복되게 하심, 거룩이라는 말이 공통적으로 제7일째 쓰였다. 영원한 안식처

인 천국에서 우리가 누릴 축복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자.

 

 

여호와란 무슨 뜻인가?

 

 

사람 속에는 무엇이 들어갔는가?

 

 

4. 에덴동산의 중앙에 있던 두 나무는 무엇인가?

 

 

5. 에덴동산에서 흐르는 네 강의 이름과 경유하는 곳을 적어보자.

1)

 

2)

 

3)

 

4)



6. 하윌라에는 순금과 베델리엄(진주)과 호미노(맑음이라는 뜻, 보석, 녹주석)가 있었다고 했다. 다음의 구절을 읽고 천국의 모습을 상상해보라.

21: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21: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문마다 한 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7. 17절의 경고의 말씀은 누구에게 한 것인가?

 

 

8. 아담에게 돕는 배필이 필요한 것을 아신 하나님은 먼저 동물들을 이끌어 오셔서 이름을 짓게 하신 후 아담을 잠들게 하셔서 그 갈비뼈로 여자를 만드셨다. 왜 그렇게 하셨다고 생각하는가?

 

 

9. 여자라는 이름은 아담이 불렀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10. 부끄러워하는 것은 언제부터 생겼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언제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지 다음의 구절을 읽고 토의하자.

 

3:19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10: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1: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2:6 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롭고 요긴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16:15 보라 내가 도적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가 복이 있도다

 



3: 인간의 타락

 

1. 아담과 하와의 타락

3:1-6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Study Hints=

간교교활한’ ‘속이는이라는 뜻이다. 참고로 마귀는 속이는 자이다.

뱀은 마귀를 상징한다.

12:9 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20:2 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 년 동안 결박하여

 

 

심도학습

하나님이 아담에게 말씀하신 것과 마귀의 말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하나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마귀: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3:4-5)

 

2. 뱀이 여자에게 물어 본 말에는 어떤 함정이 숨겨있는가?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또한 여자가 뱀에게 말한 것은 어떤 오류가 있는가?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3. 뱀의 말을 듣고 나무를 쳐다보니 어떻게 보였는가?

 

 

 

2. 아담과 하와를 찾으시는 하나님

3:7-13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8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9-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9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10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11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3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Study Hints=

눈이 밝아져라는 말은 못 보던 것을 보게 되었다는 뜻이다.

바람이라는 말은 서늘하여 해가 저무는 것, 즉 새날이 되려는 때를 말한다.

왜 아담과 하와는 동산 나무 사이에 숨었다고 생각하는가?

 

심도학습

마귀가 한 말과 그 결과를 살펴보자.

마귀의 말

결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하나님께서 아담을 불러서 물으시니 책임이 전가된다. 어떤 순서로 전가되는가?

 

 

아담과 여자의 변명의 끝은 누구에게로 향하고 있는가?

 

 

 

3. 타락의 결과

3:14-2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15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6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

-10-

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22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여호와 하나님이 에덴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Study Hints=

뱀으로 인해 모든 가축과 들의 짐승도 저주를 받았다. 아담으로 인해 땅이 저주를 받아 황무지가 생겨났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보는 이런 자연 생태계가 된 것이다. 약육강식?

2. 15절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실 하나님의 계획을 말씀하고 있다.

3. 20절을 보면 여자하와로 바뀐다.

여자의 뜻은?

하와의 뜻은?

4.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따먹으므로 하나님은 생명나무를 감추어 놓으셨다.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5. 24절의 그룹은 천사를 의미한다.

 

 

심도학습

뱀이 저주를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2. 우리는 누구의 말을 들어야 하는가? (17)

 

 

3. 22절에는 우리라는 단어가 나온다, 무슨 뜻인가?

 

 

4. 무화과나무 잎으로 만든 치마는 무엇으로 대체되었는가?

 

 

5. ‘내가라는 주어가 3번 나온다. 이 모든 일을 하신 분은 누구인가?

 

 

 

4: 가인, 아벨과 셋

 

1. 가인과 아벨의 출생

4:1-2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였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였더라

 

=Study Hints=

1. 하와가 가인을 낳고 한 말은 무엇인가?

 

2. 가인의 직업은?

 

3. 아벨의 직업은?

 

 

심도학습

1. 목축과 농경이 동시에 있었음을 주목하라. 진화론은 무엇을 가르치는가?

 

 

2. 아벨을 죽인 가인

4:3-8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5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7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8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Study Hints=

1. 제사의 방법

가인은 땅의 소산

아벨은 첫 새끼와 그 기름

 

2. 하나님은 왜 아벨의 제사를 받으셨을까?

 


심도학습

1. 제물과 제주(제사를 드리는 사람)를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시는 말씀은?

 

 

2. 하나님께서 자신의 제사를 열납 받지 않으신 것을 안 가인의 얼굴은 어떻게 변했는가?


 

3. 잘못된 제사를 드리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라 하시는가?

 

 

4. ‘죄가 너를 원한다.’는 말씀은 무슨 뜻인가?

 

 

5. 가인이 아벨에게 행한 두 가지 행동은 무엇인가?

1)

 

2)

 

 

3. 가인을 심판하시는 하나님

4:9-15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 아우 아벨이 어디 있느냐 그가 이르되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내가 내 아우를 지키는 자니이까 10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아우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호소하느니라 11땅이 그 입을 벌려 네 손에서부터 네 아우의 피를 받았은즉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으리니 12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다시는 그 효력을 네게 주지 아니할 것이요 너는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13가인이 여호와께 아뢰되 내 죄벌이 지기가 너무 무거우니이다 14주께서 오늘 이 지면에서 나를 쫓아내시온즉 내가 주의 낯을 뵈옵지 못하리니 내가 땅에서 피하며 유리하는 자가 될지라 무릇 나를 만나는 자마다 나를 죽이겠나이다 15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그렇지 아니하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벌을 칠 배나 받으리라 하시고 가인에게 표를 주사 그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죽임을 면하게 하시니라

 

=Study Hints=

1. 하나님은 죄악을 그냥 보고 계시지 않으시고 반드시 심판을 하신다.

 

2. 가인은 회개를 하였는가?

 

심도학습

1. 하나님께서 가인에게 두 가지 질문을 하신다. 무엇인가?

1)

2)

왜 그렇게 하셨을까?

 

2. 첫 번째 질문에 대한 가인의 대답을 들으신 하나님은 두 번째 질문 후 곧바로 두 가지 심판을 행하신다.


1) 심판 1

. 땅이 저주를 받았다. (처음 땅이 저주를 받은 것은 언제인지 생각이 나는가?)


. 그 결과 땀을 흘려야 먹고 살던 것이 이제 땅의 효력이 더 없어지게 되었다. (설상가상)

*땅에서 장수하고 잘되는 비결이 무엇인가?

 


2) 심판 2: 너는 에서 하며 하는 자가 되리라

 

 

3. 하나님의 저주를 받은 가인이 간구하는 내용은 무엇인가?

 

4. 가인이 죽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것은 무엇인가?

 


4. 가인의 후손들

4:16-22 가인이 여호와 앞을 떠나서 에덴 동쪽 놋 땅에 거주하더니 17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은지라 가인이 성을 쌓고 그의 아들의 이름으로 성을 이름하여 에녹이라 하니라 18에녹이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더라 19라멕이 두 아내를 맞이하였으니 하나의 이름은 아다요 하나의 이름은 씰라였더라 20아다는 야발을 낳았으니 그는 장막에 거주하며 가축을 치는 자의 조상이 되었고 21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이니 그는 수금과 퉁소를 잡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었으며22씰라는 두발가인을 낳았으니 그는 구리와 쇠로 여러 가지 기구를 만드는 자요 두발가인의 누이는 나아마였더라

 

=Study Hints=

1. “당시 많은 사람들은 누구인가?”에 대한 해석

1) 아담과 하와가 많은 자녀를 낳았으나 성경에 기록되지 않았을 뿐이다. (대부분이 지지)

2) 하나님께서 다른 사람들을 창조하셨다. (소수 의견)

 

2. 최초로 일부이처를 행한 사람이 라멕이다.

 

3. 본 절은 인류문명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알려준다.




심도학습

1. 가인은 어디에 가서 살았는가?

 

2. 가인의 가계도를 그려보자.

가인 에녹 므후야엘 라멕

 

라멕의 부인 (아다) 야발:

↓ ↘ 유발:

(씰라) 두발가인:

나아마


3. 가인이 쌓은 성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 이름은 누구의 이름에서 따온 것인가?

 

* 이름을 짓는 권세는 하나님께서 처음에 아담에게 주신 것이다. 이름을 통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데 가인은 아들을 빙자해 자신의 왕국을 쌓으려고 한다.

 

 

5. 라멕의 선언

4:23-24 라멕이 아내들에게 이르되 아다와 씰라여 내 목소리를 들으라 라멕의 아내들이여 내 말을 들으라 나의 상처로 말미암아 내가 사람을 죽였고 나의 상함으로 말미암아 소년을 죽였도다 24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 하였더라

 

=Study Hints=

1. 어느 젊은이가 라멕에게 상처를 입힌 모양이다. 그러니까 라멕이 그 젊은이를 죽였다고 두 아내들에게 말을 한다. 죄는 점점 커지는 경향이 있다.

 

2. 그러면서 가인이 죽지 않은 것처럼 자신도 죽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만만해한다.

 


심도학습

1. “가인을 위하여는 벌이 칠 배일진대 라멕을 위하여는 벌이 칠십칠 배이리로다.”라는 말은

1) 하나님이 자신에게 하신 말이 아닌데 스스로 지어낸 말이다.

2) 자신은 가인보다 위대하다라는 뜻이다.

3) 죄를 슬퍼하지 않고 오히려 자랑하는 말이다.

우리는 죄를 부끄러워하는가? 죄를 즐기는가?

 

 

6. 셋의 출생

4:25-26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매 그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이라 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내게 가인이 죽인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주셨다 함이며 26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Study Hints=

1. 지금까지의 이야기는 시간의 흐름이 아닌 주제의 흐름이다.

2. ‘의 뜻:


 

심도학습

에노스 전에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죄를 향해서만 나아갔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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