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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10:9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고전10:10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고전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21:4 백성이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우회하려 하였다가 길로 말미암아 백성의 마음이 상하니라

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21:6 여호와께서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은지라

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21: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21:9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오늘은 시험과 원망에 대한 말씀을 드리겠다. 원망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한 번 더 말씀을 드린다.

 

1. 하나님께서 아주 싫어하시는 2가지

1) 복음을 듣지 못해서 사람들이 영원히 멸망당하도록 내버려지는 것.

그러므로 우리는 전도해야 한다. 영혼구원과 제자 삼는 일에 힘써야 한다.

 

2) 이미 구원 받은 자기 자녀가 도중에 잘못되고 나중에 망하는 것. 망한다는 말은 세상에서 잘못된다는 의미이지만, 나중에 구원도 받지 못하는 불행한 사람이 될 수 있음을 전제하는 말. 그러므로 깨어서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로 하여금 잘못되지 않도록 2가지 경보시스템을 마련하셨다. 하나는 역사적인 경고이고 또 하나는 현실적인 경고이다.

 

본문은 역사적인 경고의 요약이다. 현실적인 경고는 매일 전달되는 말씀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시험을 하고 원망을 해서 멸망을 받았다는 말씀이다. 우리도 그럴 수 있다.

농담으로 여기지 말기를 바란다.

19:14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정혼한 사위들에게 고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 사위들이 농담으로 여겼더라

 

2. 조심해야 할 것: 시험과 원망

1) 시험(Trial)과 불평

먹을 것을 주면 조금 먹어보다가(Trial) 맛이 없으면 왜 이런 것을 주나?(원망) 이것이 시험과 원망이다. 하나님은 알아서 좋은 것을 주신다.

trial: 시험, 재판

시험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의심이다.

원망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불평이다.

그래서 시험과 원망은 본문에서 같은 의미로 쓰였다.

 

출애굽 후 하나님을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당했다.

하나님을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당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시험하거나 원망하지 말자. 둘 다 멸망이다.

고전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감사하고 찬양하시기를 바란다.

 

2) ‘호르마에서의 승리 (21:1-3)

이스라엘이 아다림 길로 온다 함을 듣고 네겝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이 선제공격을 해서 몇 사람을 사로잡았다. 이스라엘은 포로를 구해 와야 했다.

이스라엘이 여호와 하나님께 서원하며 기도한다.

주께서 만일 이 백성을 내 손에 넘기시면 내가 그들의 성읍을 다 멸하겠습니다.”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목소리를 들으시고 가나안 사람을 너희들의 손에 넘긴다.”고 응답을 하셨다. 이에 나가서 전쟁을 했는데 승리를 했고 그 성읍을 다 멸했다. 그리고 그 곳 이름을 호르마라고 했다.

호르마: '철저한 파멸', ‘저주

하나님은 우리의 아픔을 아시고 기도할 때 승리로 인도해주신다.

 

3) 에돔에서 막힘

그리고 이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출발하려고 호르 산에서 출발하여 홍해 길을 따라 에돔 땅을 통과 하려다가 막혔다.

모세가 편지를 보냈고 또 곱게 지나가겠다고 했어도 에돔의 왕이 자기의 땅을 통과하지 못한다고 했던 것이다. 에돔은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이니까 모세는 형제를 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먼 길로 돌아간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길인데 먼 조상의 형제인 에돔이 길을 막고 있으니 마음이 상했다. 마치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데 천안 정도까지 왔다. 그런데 곧장 가지 못하고 강릉을 들렸다가 대구를 들렸다 간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속상하겠는가?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화가 난 것이다.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한다.

 

이것은 내가 원한 길()이 아니에요... trial-> 불평

시험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의심이다.

원망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에 대한 불평이다.

 

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면 이렇게 하실 리가 없다. 이것은 아니지 않는가? (시험)

그러고 보니 지금까지 지나온 일이 다 원망스러웠다.

음식도 맨날 만나와 메추라기...

물도 찔끔찔끔... 언제 해수욕을 했는가? 애굽에서는 나일강에서 수영도 했는데...

누가 죽게 했는가? 조금 돌아가면 되지?

먹을 것과 물이 왜 없나? 맨날 내려주시는데?

그러나 화가 나서 원망을 하는 것이다.

 

시험과 원망은 하나님에 대한 불신이다.

싫어한다. ->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만나)에 감사하기는 커녕 오히려 원수처럼 미워했음을 보여 준다. 따라서 결국 그들이 싫어한 것은 단순히 먹는 식물이 아니라, 출애굽 자체와 그것을 주도하신 하나님이었다.

 

, 시험과 원망은 하나님의 선하심에 대한 의심이다.

하나님을 내 수준으로 생각을 해서 판단하고 결정해버리는 것이다.

아빠 미워...

 

4) 시험과 원망의 결과

이때 하나님은 원망하는 백성들에게 너희가 나를 그렇게 원망해?

불뱀들을 백성 중에 보내어 백성을 물게 하시므로 이스라엘 백성 중에 죽은 자가 많았다.

 

불뱀: '불붙은 뱀'이란 뜻이다. 사막에 사는 독사의 한 종류로서, 등에 '불타는 듯한 붉은 반점'이 있는 맹독성이 있는 뱀으로 그 뱀에 물리게 되면 그 강력한 독성으로 인해 즉시 온몸에 높은 열이 생기며 죽었다.

 

돌이켜 보면 도처에 있는 불뱀들이 물지 않은 것이 하나님의 은혜였다.

하나님이 막고 계신 상태였기에 그들이 물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막지 않으시면 무는 것이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깨닫는 것이 은혜이다.

부족한 것 같지만 다 주님이 지켜주신 것이다.

어느 날 남편이 팍 죽어 버리면 어떻게 할겨?

그러니 살아 있는 것만도 감사여.

 

많은 경우에 시험과 원망으로 받은 은혜도 잃어버린다.

19:3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원망하면 더 좋은 결과가 생기지 않는다.

23:2 내가 오늘도 혹독히 원망하니 받는 재앙이 탄식보다 중함이니라

 

3. 해결책

1) 원망한 것을 회개한다.

21:7 백성이 모세에게 이르러 말하되 우리가 여호와와 당신을 향하여 원망함으로 범죄하였사오니 여호와께 기도하여 이 뱀들을 우리에게서 떠나게 하소서 모세가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매

 

회개: 백성들은 불뱀의 습격 원인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원망해서 그렇다고 인정한다.

 

2) 놋뱀을 쳐다보자.

21:8-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에게 물린 자가 놋뱀을 쳐다본즉 모두 살더라

 

. 이 처방은 하나님이 하셨다. 사람은 이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었다.

하나님이 살 수 있는 방법을 주신 것이다.

 

에돔의 길을 허락하지 않고 다른 길로 가도록 하신 것도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이 해결할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그런 것이다. 사실 38년 동안 헤매었으나 아직 2년이 더 남지 않았는가? 하나님은 이미 40년을 작정하시지 않으셨는가? 그런데 왜 순종을 하지 않고 시험하고 원망하는가?

시험과 원망은 하나님이 해결하실 수 없다고 생각을 하니 생기는 것이다.

 

다만 나를 위해 지체하실 뿐이다.

 

. 순종하면 산다.

사실 불뱀에 물렸다고 놋뱀을 쳐다보면 산다는 것이 이성적으로 이해가 되는가?

지금까지 38년간 광야에서 부족함 없이 산 것이 이해가 되는가?

네겝에 거주하는 가나안 사람 곧 아랏의 왕이 선제공격을 해서 몇 사람을 사로잡았을 때 그들을 공격하여 승리를 이룬 것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는가? 하나님이 인도하신 것이지?

 

시험과 원망을 한 것은 다름 아닌 순종하기를 거부한 것이다.

교회에서도 자꾸 원망하는 것은 순종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 - 하나님은 불뱀의 치명적인 독성(毒性)을 제거하는 유일한 치료법으로써 자신들을 아프게 한 그 불뱀 형상을 보게 하셨다.

(1)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원망을 다시 한 번 똑똑히 자각하도록

(2)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말씀에 절대 순종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덧입을 수 있다는 순종의 도리

 

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15:26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결론

아담 이후로 인간은 원망을 했다.

아담은 하와를, 하와는 뱀을,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을 원망한 것이다.

원망은 타락해서 하나님의 나라에서 떨어져 나갔다는 뜻이다.

 

하나님을 의심하고 원망하면 죽는다.

우리는 하나님을 시험하거나 원망하지 말고 그런 생각이나 불순종의 마음이 들면 다시 놋뱀되신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죽음(사단)의 권세를 물리치시기 위해 인류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하늘과 땅으로부터 버림받아 허공에 높이 들리우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생생히 예표한다.

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죄와 사망에서 해방되어 생명과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오직 '장대에 높이 들린 자'(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는 길밖에 없음을 가르치는 구원의 원리를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쳐다본즉 살더라. -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신뢰하고, 순종하는 자에게만 구원의 기쁨이 전달된다.

 

시험과 원망이 들거들랑 믿음이 떨어진 줄 알고 죽지 않을 만큼 금식 기도를 해라. 그래서 예수님을 의지하는 믿음이 회복되어야 한다.

자꾸 시험하고 의심하다가는 멸망당할 수 있음을 알고 회개하자.

고전10: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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